공시지가가 중요한 이유는

성인이 되어 경제활동을 시작하게 되고, 차를사고 집을사 자산을 늘어나기 시작하면 세금과 각종 부담금에 신경을 쓰지 않을래야 쓰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공시지가

아파트를 보유하게 되는 순간부터 재산세 납부 대상자가 됩니다. 재산세는 매년 7월과 9월 납부하는 지방세로, 재산세의 과세표준은 공시지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년에 납부했던 재산세보다, 올해에 납부해야하는 재산세가 많아졌다면 이는 상승된 공시지가가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자에도 포함됩니다. 다만, 종합부동산세는 부동산을 소유하면 무조건 납부해야하는 재산세와는 달리, 선별 과세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의 공시지가가 9억원 이상인 경우 종합부동산세 납부 대상자가 됩니다.

같은 예로, 작년에는 종합부동산세 납부고지서가 오지 않았지만, 올해에 갑자기 종부세 납부고지서가 왔다면 이 역시 오른 공시지가의 영향인것입니다.

또한, 은퇴를 하고 마땅한 소득이 없는분에게 갑자기 종합부동산세 납부고지서가 간다면, 금액과 상관없이 사실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부동산 보유세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료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보험료는 재산과 소득을 기준으로 점수를 매겨 납부하게 되는데, 부동산의 점수를 매길 때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또한, 기초연금, 노령연금, 장애연금 등 각종 연금 산정의 기준이 되기도 하고요.

이렇듯, 오르는 공시지가는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리 공시지가를 조회해보고 발생할 세금과 부담금 등에 대해서 대비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출처 : 공시지가 조회(https://www.parkwoojin.kr/)

Leave a Comment

공시지가 조회(https://www.parkwoojin.kr/)

부동산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이메일 접수 바랍니다.